우리들이 역사에 대한 사유적 고찰로써 인식하여야 하는 이성성의 보편적 계기를, 헤겔은 역사의 근저에 하나의 보편적 목적이 존재하고 있어서 역사가 하나의 전체로서 이 목적의 실현을 지향하는 한, 그것이 일정한 방향을 가진, 내적 필연적인, 연결된 과정이라고 하는 데서 간파하였다. “사건은
1. 이성적인 것의 현실성, 현실적인 것의 이성성
현상(現象)들은 실재와 대조되는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며, 현상들과 대조를 이루는 실재는 경험의 배후에, 그리고 사고와는 영 떨어져서 존재하는 가상적(可象的) 세계가 아니다. 헤겔에 입장에서는 이것은 오히려 단편적인, 따라서 아직 어느
일치한다고 생각했다. 우리의 생각은 대부분 맞으며, 틀린 점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되고 그에 따라 불완전에서 벗어난다. 정신 = 실재 = 세상
b. 이성주의
존재하는 것은 모두 이성적이다. ► 말도 안 되는 것(비이성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하는 것은 그 자체가 합당해야 한다.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1770.8.27~1831.11.14)
독일의 철학자.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이다. 슈투트가르트 출생. 뷔르템베르크 공국의 재무관 아들로 1788년 뒤빙겐대학 신학과에 입학 J.C.F.휠데를린 및 F.W.셸링과 교우하였다. 졸업 후 7년간 베른˙프랑크푸르트에서 가정교사를 한 뒤 1801년
::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1770.8.27~1831.11.14)
독일의 철학자.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이다. 슈투트가르트 출생. 뷔르템베르크 공국의 재무관 아들로 1788년 뒤빙겐대학 신학과에 입학 J.C.F.휠데를린 및 F.W.셸링과 교우하였다. 졸업 후 7년간 베른˙프랑크푸르트에서 가정교사를 한
이성’ 을 통해 홀로코스트를 설명하려는 시도는 이성의 근본 능력에 대한 심각한 회의를 던져주었다. 아도르노는 그의 저서 계몽의 변증법에서 이성의 파괴적 힘이 아이러니 하게도 바로 계몽주의 사고 체제에 내제해 있음을 밝혔다. 이성에 대한 불신은 탈근대로 대표되는, 이성 그 자체의 해체를 불
이성중심주의, 혹은 근원주의 철학과 유사한 점을 가지는 동시에, 변별되는 지점을 가지고 있다. 데카르트가 방법적 회의를 끝까지 밀고 나가면서 감각적 지식과 일반적 지식은 물론 보편적 지식까지도 의심하는 과정, 그 속에서 의심하는 자아의 존재를 공리적 진리로 찾은 것 처럼, 훗설도 자연과학
이성의 이러한 두 측면 사이의 긴장관계야말로 완전히 합리적인 사회의 실현을 지향했던 계몽사상의 퇴락을 이해케 해주는 열쇠이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근대적 이성 안에 내재해 있는 이러한 긴장 관계를 '계몽의 변증법'이라고 부르면서 포괄적 이성에 대한 도구적 이성의 우위가 근대
이성의 종말 : 예로부터 절대적인 인간의 실천능력으로서 추앙받던 이성의 본질이 도구적이고 기술적으로 변질되어 더 이상 정당하고 합리적인 사회를 형성하지 못하고 인간소외와 부조리를 산출한다.
2) 아도르노 - 계몽의 변증법 : 도구적 이성을 확대하여 계몽이라 부르고 동일성의 원리와 추상으